설립배경및취지



 

 9.11 사태 이후 세계환경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 불길처럼 번져나가는 비서구권 반미 저항의식은 전통적으로 비서구권 내 내재되어 있던 반기독교적 감정을 크게 자극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세계는 전통적 기독교세계와 전투적 근본주의 이슬람세계 사이에 지구적 갈등을 증폭시킴으로써 세계는 바야흐로 두 문명 간 문명의 충돌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전통적 두 문명 간 충돌현상은 심리적 및 영적 차원에서 세계를 서구와 비서구 양대 진영의 갈등구도를 고착화 시켜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놀랍게도 한국개신교 해외선교 활동 역시 크게 성장했습니다. 1990 년 약 1,500 명이던 한국교회 파견 해외장기선교사가 2005 년 현재 15,000 여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향후 10년 이내에 한국인 해외선교사가 5 만 명이 훨씬 넘을 것이라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교회 해외선교의 급속한 증가현상은 경제적 성장에 따른 한국 국가의 위상변화와 세계복음화를 향한 한국교회의 사명 의식 증대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미국교회에서 한국교회로 글로벌미션리더십이 급속히 이전되고 있는 현상은 9.11 사태 이후 급속히 글로벌 리더십을 상실하고 쇠락의 길을 걷고 있는 서구교회의 세계선교를 한국교회와 아시아교회로 대체하는 하나님의 전략적 개입이라는 것입니다. 아픔과 가난과 역경의 오랜 역사를 가진 한반도민족은 120 여 년 전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사회문화 및 경제적 변화와 더불어 큰 민족적 축복을 경험하게 되었고, 이러한 경험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빚진 자의 심정을 가진 한국기독교인들이 세계의 소외민족들을 향해 생명의 복음을 들고 담대히 행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는 이러한 시대환경의 변화에 부응하고 하나님의 선하신 세계경영의 전략적 필요에 민감하고도 전폭적으로 반응하여 설립된 ‘하나님의 세계경영을 위한 하나님의 대학'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