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젼


 

 한반도국제대학원은 기독교적 세계관 및 체계적인 신앙훈련, 실천적 인성교육을 통해 세계를 변화시킬 영성, 지성, 인성을 고루 갖춘 전인적인 크리스천 리더십을 양성합니다.

성경말씀을 기초한 신앙훈련 Back to Bible
한반도국제대학원은 하나님의 세계경영에 헌신한 하나님의 대학입니다. 본대학원의 교육은 성경말씀과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기독교 대학들이 학문과 신앙을 분리함으로써 세상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상실해 갔습니다. 또한 학문과 신앙의 통합을 추구했으나 성경말씀을 뒤로 하고 기독교 이데올로기를 추구함으로써 종교문명의 도구로 전락해서 세속화되어 버렸습니다 . 이와 같은 소위 기독교대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권세있는 제자들로 양성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세상과 타협하고 하나님의 비전을 상실하고 일상을 살아가는 선데이 크리스천으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그 이유는 분명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하나님 앞에 높아진 모든 이론과 사상을 파하며 모든 세상 학문과 이론을 비판하고 하나님 말씀 앞에 복종시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은 기독교 전통을 극복하고 Back to Bible 의 기치를 분명히 하여 Back to Jerusalem 의 비전이 성취될 때까지 오직 말씀, 오직 성령으로 정진할 것입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은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배우고 실천함으로써 영원한 복음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하나님의 비전을 성취해 나갈 크리스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할 것입니다.

실천하는 크리스천 리더

신앙과 학문의 통합 교육  Integration of Faith and Learning
근대 과학의 눈부신 발달이 계속되면서 전통적으로 대다수 기독교인들은 학문을 하는 것과 신앙생활을 하는 것을 분리해서 생각하고 적용해왔습니다. 신앙은 교회에서 배우고 학문은 교육기관에서 배우면서 그리스도인은 이중적 정체성을 가지고 세상에서 살아 온 것입니다. 기독교재단이 운영하는 중등학교나 대학에서조차도 신앙은 채플시간 중심의 별도의 형식예배로 처리되어 왔고 수업시간은 기독교신앙이나 성경의 가르침과 전혀 다르게 별로 과목으로 운영되어 온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진리로 믿는 그리스도인으로써 잘못된 관행이요 접근입니다 . 모든 창조세계가 하나님의 작품이며 세계는 하나님의 창조질서 안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연과학 뿐만 아니라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역시 피조계의 생성 이전 태초부터 계신 말씀에 의한 것입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은 성경의 절대권위와 하나님의 말씀의 초월성을 확신하며 따라서 모든 학문을 신앙과 통합하는 형태로 교육합니다. 학문과 신앙 양면에서 탁월한 본대학원의 교수진의 이와 같은 통합적 접근은 21 세기 혼돈의 시대를 이끌어갈 차세대 영적 리더들에게 분명한 영적 통찰력과 막힘 없는 세계경영의 실천력과 추진력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같이 계셨으니 ” ( 요 1:1),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 (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모든 진리가 있습니다. “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 요 8:31-32). 아직 여전히 부족하고 죄 많은 인간들에 의해 퍼즐 맞추기처럼 발견되어가고 있는 과도기적 반쪽 진리인 과학적 진리가 아니라 참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온전히 자유하도록 할 것입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은 마치 영적혁명을 하는 각오로 학문과 말씀을 기반으로 신앙과 학문의 온전한 통합을 추구해 나갈 것입니다.

사회봉사 및 해외현장 파견봉사
지금은 그 자리에 머물며 사유하고 철학하는 지성이 아니라 실천하는 지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실천없이 진정한 열매는 없습니다. 다양한 현장을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접근하여 실천을 통해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어가는 실천하는 크리스천 지성이 한반도국제대학원을 통해 배출될 것입니다 . 한반도국제대학원학생들은 재학기간 중에는 국내 및 해외 사회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이 땅의 그늘지고 소외된 사람들과 낙후된 지역에서 봉사합니다. 또한 졸업 후에는 필수적으로 저개발 국가 내 소수민족들, 즉 제 4 세계로의 해외현장 파견봉사를 하도록 하여 미래의 희망을 상실하여 낙심과 절망 속에서 살고 있는 빈국과 소수민족들을 치유하고 변화시키며 그들의 진정한 친구요 그들의 오랜 숙명을 바꾸는 영적 리더가 될 것입니다.

공동체 훈련을 통한 리더십 개발

팀 제도
리더십은 공동체를 통해 만들어 집니다. 공동체를 떠난 개인은 결코 진정한 리더로 자라날 수 없습니다 . 한반도국제대학원에는 학생들의 리더십을 배양하기 위하여 팀 제도라는 공동체 훈련이 있습니다. 담임 교수 1 명당 학생 12 명이 작은 공동체를 이루어, 서로간의 신뢰와 사랑을 쌓아 나가며 팀원 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케 합니다 . 이를 통해 서로의 꿈과 비전을 나누며 함께 사는 법을 배워 갑니다. 팀 제도는 하나님께서 팀원 각자에게 주신 다양한 은사와 기질 등을 팀워크를 통해 구체적으로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사역 현장에서 대부분의 사역들이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공동체 훈련을 통해 향후 사역 현장에 나가서도 훌륭하게 사역을 감당 할 수 있게 됩니다.





   

지구촌 전체의 인간성의 상실 및 말세적 도덕성의 붕괴 및 인간성의 상실, 세계환경의 악화와 급속한 경제적 세계화로 인해 지역 간, 국가 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은 점점 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풍요 속의 빈곤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저개발 국가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미래의 희망을 상실해가고 있으며 존재의 위협까지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악한 상황 속에 처해 있는 비서구권 저개발 국가와 민족 그리고 이들 비서구권 국가 내에 존재하는 제 4 세계 소수민족을 세우고 치유하고 섬기는 실천하는 기독인 지성이 시급히 요청되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120 여 년 전 한반도에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사회문화 및 경제적 변화와 더불어 큰 민족적 축복을 경험한 우리 한민족이 이제는 앞장서서 빚진 자의 심정을 가지고 지구촌의 소외된 곳,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변방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은 지구촌 변방을 경영해 나갈, 도전정신과 개척정신 및 희생정신으로 무장한 미래의 변방 프론티어 리더십을 양성합니다.

현장중심 교육

NGO 인턴십   
한반도국제대학원은 여러 국내외 NGO 들과 상호협력 및 교류협정을 맺고 현장중심의 교육을 실시합니다. 본 대학원 학생들은 본 대학원과 협력교류협정을 맺은 국내외 NGO 또는 국제기구에 3 개월 이상 인턴십으로 참여함으로써 NGO 국제협력 해외선교를 실제적으로 이해하며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NGO 기관에서 제공하는 인턴십 과정을 통해 NGO 활동을 구체적으로 현장에서 경험함으로써 NGO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더불어 국제협력 및 해외봉사의 소양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05 년 11 월 현재 국내 유수 8 개 NGO 단체와 협력서를 체결하였으며 추후 더 많은   NGO 단체와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인턴십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졸업 후에는 학생 본인들이 원할 경우 인턴십을 한 NGO 단체나 해외전문 선교단체에서 장기 해외 사역자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현장학습
해외타문화권은 단순한 해외현장 방문이나 단기 여행도 필요하지만 단기간이라 할지라도 지역학적 및 체계적인 사회과학적 접근을 할 때 타문화권 경영능력이 크게 상승합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학생들이 해외현장에서 1 개월 이상 체계적인 해외현장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해외현장학습을 통하여 졸업 후 진출할 해외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외현장에 대한 적응능력 경영능력을 함양하며 해외 NGO 활동 및 국제협력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으로써 프론티어 리더십을 배양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해외인턴십 / 연수프로그램
해외 NGO 및 국가 기관과 협력하여 학생들이 저개발 국가에서 일정기간 인턴십 혹은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운영합니다.

세계평화 교육

민간교류 활성화
비서구권 해외 현지대학, 민간학술단체 또는 기관들과 협력하여 세계평화를 위한 교수, 학생, 민간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각종 학술활동 및 국제평화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세계평화 연구집중
9.11 사태이후 세계는 이른바 포스트모던전쟁 즉, 주체, 대상, 지역 및 시간을 알 수 없는, 선전포고가 없는 예측불허의 전방위 테러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 인류평화 문제는 개인, 기관, 국가를 초월하여 그 어느 때보다 더 심각한 일반적 과제가 되어 있습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전쟁과 테러리즘 및 분쟁지역 문제, 소수민족 문제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심화하고 있습니다. 세계평화와 분쟁, 소수민족 문제 등 국제사회의 현안에 대한 학생들의 연구와 학술활동 및 실제 참여를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

디아스포라 한민족 네트워크
현재 한민족은 150개 이상의 국가에 흩어져 세계 최대의 디아스포라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국제협력과 선교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해외 한민족 공동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평화 증진 및 세계선교를 위해 해외 한민족이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디아스포라 한인교육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재외 한인 글로벌 리더십 교육, 한민족 비전 및 정체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학 세미나
자민족 정체성이 분명하지 않고 해외에서 활동할 때 정체성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민족 정체성이 체계화되지 않았을 때 타민족을 보는 시각이 객관화되지 못하고 왜곡될 수 있습니다. 남에 대한 바른 이해는 나에 대한 바른 이해에서 출발합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미래 세계 변방에서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어 갈 학생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성경적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한국학을 통해 한민족공동체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증진시킵니다. 한국학 세미나 과정을 통해 한민족 정체성을 함양함으로써 국제무대에서 정체성 있는 봉사자 및 활동가가 되도록 하며, 세계평화와 인류번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한민족공동체 비전을 실현하도록 합니다.





 

 지금 세계는 급속한 세계화 시대에 돌입해 있습니다. 그 어느 국가도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상호 절대의존의 지구촌이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심지어 저개발국가에서조차도 급속한 세계화에 따른 작지만 수많은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순응하여 좇아가기 보다는 이러한 문명사적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오히려 시대의 변화를 주도할 영적 지도자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높은 수준의 지성, 인성, 영성을 가지고 하나님의 세계경영을 주도할 소수의 글로벌 리더들을 양성합니다.

세계경영 능력을 갖춘 전문인

통합적 세계경영 능력 배양
한반도국제대학원의 교육과정은 나열식 분과학문의 전통개념을 탈피하고 학제적 및 통합적 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국제학, 지역학, 선교학 및 성경신학, 국제경영경제 및 국제 NGO 등 기독교 NGO 의 국제경영과 세계선교에 필요한 분야를 선별하여 통합적 전문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타문화권 경영능력 뿐만 아니라 글로벌 영적 리더십을 강화합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 교수진은 학문이론과 실제 현장경험을 겸비한 분들일 뿐만 아니라 교수진 구성이 상호보완적 시너지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서 이러한 교육목표와 교육철학을 분명하게 성취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다중 외국어 교육
국제적 리더십을 위해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시각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언어가 중요한 도구입니다. 문제는 대부분 한가지 외국어로 세계(the world)를 이해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한 언어는 한 세계(a world)를 바라보는 창입니다. 객관적 및 심층적으로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국어 이외에 서로 다른 문명권에 속한 2-3 개의 외국어는 필수적입니다. 서구권의 대표언어 영어 이외에 비서구권 언어를 배우는 것은 학생들에게 세계경영 능력의 기반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이를 위해서 최소 2개의 외국어(저개발국가 언어 1개 포함)를 실용언어 수준에서 교육할 것입니다 .

다수의 언어만 잘한다고 실제적 세계경영 능력과 리더십이 발휘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위에서 기술한 학제적 및 통합적 교육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다중 외국어와 통합적 교육의 기반 위에 영적 통찰력과 영적 능력이 겸비될 때, 바야흐로 한 민족의 미래를 움직일 수 있는 지도자, 세계를 움직일 수 있는 지도자가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유비쿼터스 전산 실무교육
글로벌 시대에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 생성, 이용, 유지 및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은 리더십의 필수요건입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교과과정 운영에 유비쿼터스 전산 인터넷 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할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이 졸업 후 실무현장에서 이 시스템을 응용하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실제 전문가 수준으로 배양합니다.

정보 데이터베이스 교육
글로벌 시대에 지식정보를 실시간 획득하고 적절히 처리하며 해석하고 실제 적용하는 능력은 추진력 있는 프로세스형 리더십의 필수 요건입니다. 이와 더불어 크리스천 지식인들은 기독교 가치관과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지식정보를 평가하고 재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은 우선적으로 신속하고 올바른 정보를 실시간 추적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위성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활동대상 종족 및 국가를 실시간 모니터링 할 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활동 중인 해외현장 사역자들과 해외현지 정보네트워크를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대학원 정보뱅크에 집적하고, 실시간 교육에 활용하게 됩니다. 또한 전공수업과 세미나 등 교육과정을 통해 분석, 비평, 해석하고 실제적용을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해외현장 경영 능력을 함양합니다.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필드전문가

학제적 접근 / 토론식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학문분과의 관점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복잡하고 총체적인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문과 방법론의 관점과 시각으로 바라보는 폭넓은 사고와 사고의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공동체 및 조직의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나와 다른 남을 이해하여 함께 더불어 팀으로 일하는 방법을 체질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모든 강좌에 토론식 교수법을 도입함으로써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수 간의 활발한 토론을 창의적 참여능력 및 공동체 리더십을 배양합니다.

문제중심 교육
학문의 이론에 능하다고 해서 반드시 문제해결 능력이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론과 실제상황의 컨텍스트를 동시에 고려하는 변증법적 접근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크리스천 지성인은 가치지향성을 분명히 하면서도 복잡하고 총체적인 현장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할 뿐만 아니라 사안을 장악하고 풀어가고 실질적인 섬기는 리더십이 매우 필요합니다. 특별히 지금처럼 사상과 생각만 난무하고 실천은 빈약한 이 시대에 실제현장에 과감히 도전하고 현장을 치유하는 실천적 리더십이 절실합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선교학적 및 사회과학적 차원과 더불어 국제학, 지역학, 민족학적 차원의 다양한 현안문제를 이론적, 실제적 및 실천적 접근을 강화함으로써 질적 문제해결의 능력을 함양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능력을 키울 뿐 아니라 세계적 및 국지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주요 현안문제를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비평하며 또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합니다.

공동연구 및 팀 프로젝트
한반도국제대학원에서는 많은 과목들이 공동연구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됩니다. 혼자가 아닌 여러 사람이 팀을 이루어 한가지 주제를 놓고 각자 분야별로 자료를 수집하고 함께 토론하는 현장 문제별 공동연구 프로젝트 형태로 접근합니다. 또한 졸업 논문도 이처럼 공동 팀 프로젝트로 준비가 가능합니다.






 

 해외선교 및 국제개발 / 국제협력은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기존 전통 고등교육은 한 분과학문에 대한 심화교육만을 강조함으로써 해외지역에서 활동하는 기독교 NGO와 선교전문인력의 실제적 및 실천적 전문성을 현저히 저하시켰습니다. 또한 기존 전통 신학교는 텍스트(Text) 중심의 사변적 신학만을 강조함으로써 컨텍스트(Context) 적응 및 현장 경영능력을 제고하는데 실패했습니다. 기존 일반대학원들은 자연주의 학문이론과 세속주의 사상에 함몰되어 기독교 세계관 학문과 신앙의 통합적 사고와 비판능력을 상실함으로써 사물과 현상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을 왜곡시키거나 원천 봉쇄해 왔습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은 지난 수세기 동안 지속되어온 이러한 지성사회의 왜곡과 한계를 극복하고 철저히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탁월한 지성과 강력한 영성을 가진 전인적 지도자를 양성하여 하나님의 글로벌 경영의 주역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모든 교육은 인문학, 사회과학, 신학, 선교학 등 제 분야가 학제적으로 구성된 통합교육을 지향하며, 모든 과목에 대한 연구와 교육에 있어서 학문과 신앙의 통합적 접근이 시도될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통합교육을 통해 시대를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21 세기 혼돈과 혼란의 어두운 시대에 궁창의 별과 같이 빛나는 영적 리더십과 변방경영의 탁월한 프론티어 리더십을 가진 크리스천 글로벌 리더들을 양성할 것입니다.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는 해외선교 및 국제개발 분야에서 활동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기독교 NGO 국제대학원이며,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여 하나님의 세계경영을 주도할 국제협력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글로벌 리더십대학원입니다. 본 대학원은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탁월한 지성과 헌신된 영성을 가지고 지구촌 변방에서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어 갈 프론티어 리더십을 양성하는 전문인 선교 대학원입니다.  

교육목적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는 글로벌 리더십과 지역적 전문성 그리고 탁월한 지성, 영성, 인성을 가지고 지구촌 변방의 저개발 국가와 소외된 소수민족들을 섬기는 기독교 NGO 해외선교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