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1. 졸업학점

전공필수: 54학점

전공선택: 36학점 이상 (*신학과목 18학점 이상)

졸업요건: 90학점 이상 (ATA 기준)

 

2. 전공필수과목

구약학

신약학

히브리어 (3)
구약학개론
(3)
모세오경과 역사서 (3)

신약학개론 (3)

공동서신과 계시록(3)

조직신학

신학 일반 및 기타

조직신학 I (서론/신론/인간론) (3)
조직신학 II (기독론/구원론/교회론/종말론
) (3)
기독교 윤리(세계관) (3)

성경주해(Exegesis)와 해석 (3)

교회사

실천신학/선교학

세계교회사 (3)
근현대교회사
(3)

목회와 예배 (3)

세계종교의 이해 (3)
이슬람연구 세미나
(3)
전문인선교 세미나
(3)
선교신학
(3)
선교와 지역학 (3)

선교와 국제협력 (3)

필수과목 소계

54학점

 

3. 전공선택과목

구약학

신약학

구약성경신학 (1)

오경신학 (2)

선지서 신학 (2)

시편과 지혜서 (2)

신약성경신학 (1)

복음서의 이해 (2)

바울서신서 (2)

계시록과 종말론 (1)

조직신학

신학 일반 및 기타

조직신학 세미나 I (1)
조직신학 세미나 II (1)

신학의 이해 (1)

신구약중간사 (1)

성경의 역사 (1)

성서지리학 (1)

철학과 신학의 대화 (3)

기독교세계관II(창조과학) (3)

졸업논문 (6)

인턴십 (3)

역사신학

실천신학/선교학

한국교회선교역사 (2)

역사신학 세미나 I (1)
역사신학 세미나
II (1)

교회개척방법론 (3)
스토리텔링과 선교 (3)

설교의 이론과 실재 (1)

기도의 이론과 실재 (1)

상담심리 (1)

영적전쟁과 세계관 (1)

리더십과 은사배치 (1)

비즈니스와 선교 (1)

MK선교의 이해 (1)

셀그룹(Cell group) (1)

타문화권커뮤니케이션 (2)

이슬람이데올로기와 국제운동 (2)

타문화권의 이해 (2)

세계경제의 이해 (2)

중동지역연구세미나 (2)

 


 


국제협력의 이해 : 글로벌시대의 국제간 협력과 국제기업간 협력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협력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사회과학조사방법론 : 사회문화연구에 필요한 제반 이론 및 연구방법 등을 개괄적으로 공부한다.


글로벌아젠다 세미나
: 환경, 인권, 여성, 평화, 개발, 난민, 범죄, 생명공학, 종교문명의 갈등, 글로벌 테러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현안을 다각적으로 고찰하여 지구촌 현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성경적기업경영이론
: 성경적 세계관의 틀을 가지고 기존의 경영이론을 재해석하고 검토하여 하나님의 규범에 근접한 경영이론과 방법을 제시하여 경영의 탁월성과 윤리성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도록 한다.


제4세계 개발론
: 제4세계 소수민족의 도시와 농촌의 성격, 사회개발 및 경제개발의 의의, 전략, 개발계획에 관한 사례를 검토하고 각 지역의 사회개발 및 경제개발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연구한다.


개발NGO의 사회개발
: 개발NGO의 사회개발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그 기법에 대하여 공부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지역사회개발의 개념, 역사, 유형, 과정 및 사례 등이 포함되어 있다.


개발NGO 운영전략
: 리더십과 거버넌스, 조직의 변화 관리, 인적 자원 관리, 사회 마케팅, 정보기술, 자원 및 기금 개발, 애드보커시, 재정 관리 등 NGO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한다.


국제NGO경영이론과 실제
: 신변의 안전보장이 불확실하다는 측면 이외에 해외에서 활동하는 비영리조직인 국제NGO는 정부기관이나 기업과는 달리 수입구조와 지출이 분리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부족한 인적, 물적 자원의 문제를 안고 있다. 보다 효율적으로 조직을 관리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영개념에 기초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국제테러리즘
: 9.11사태이후 세계는 주체, 장소, 대상, 시기의 예측이 불가능한 소위 포스트모던 전쟁이라 일컬어지는 글로벌 테러리즘에 직면하게 되었다. 우리의 현실 앞에 다가오는 테러에 대한 개념, 테러의 실태와 유형, 테러발생 원인과 목적 등에 대해 이론적 고찰 및 구조적 문제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전략으로서의 대테러 세계전략과 정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국제분쟁과 평화연구
: 국제분쟁의 경위에 대한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평화 유지 방법을 강구한다.


기독교NGO론
: NGO의 급증과 이들의 정책결정에 대한 영향력 증대는 21세기 초에 나타나고 있는 사회현상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이다. NGO는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 사회의 성격을 파악, 이해하는데 중요한 한 변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NGO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기독교NGO의 등장 배경, 정부와 관계, 유형, 활동분야, 글로벌 시민사회에서의 이들의 역할과 의미 등을 학습한다. 특히 한국에 기독교NGO 탄생의 역사와 현황, 각국 및 각 분야별 기독교NGO 활동에 대한 연구, 개별 사례 분석, 토론 등은 주요 학습 내용이다.


NGO와 글로벌거버넌스
: 본 과목은 세계화 시대에 있어 국가 중심의 통치 모델에 대한 대안으로 시민사회와 사적부분을 포함하는 새로운 거버넌스 양식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분석을 시도한다. 국가, 기업, 종교단체, NGO 및 시민단체 등 다양한 행위자의 역할과 상호 관계에 초점을 두고 국제정치 및 국제정치경제 분야의 다양한 이슈를 분석한다.


국제정치경제세미나 
: 국제정치경제와 관련하여 해당 이슈 및 주제들의 제도, 역할, 기능, 특징 등을 연구한다.


국제NGO와 국제협력
: 국제사회의 협력을 위한 다양한 이론과 방안을 개관한다. NGO시대인 21세기를 맞아 국제 협력 이론과 방안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국제협력을 위한 NGO의 활동 영역과 방향을 검토한다.


국제개발론
: 국 제개발과 관련된 대외인적교류, 국제무역, 기관 및 기업의 해외진출, 국제시민네트워크, 글로컬 인적인프라구축, 다아스포라 네트워 구축 등 지구촌화 및 글로벌 시장경제체제의 확대에 따라 국제경영과 국제협력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문제와 과제들을 비서구권 저개발 국가 및 소수민족 집단에 초점을 맞추어 이론적 및 현상적으로 연구한다. 특히 구체적인 실태조사 및 정책과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급변하는 국제질서에 저개발 국가의 각 기관 및 기업, 정부가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대안을 연구한다.


지역경제개발세미나
: 지역개발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고, 아울러 지역개발의 핵심적인 내용이 되고 있는 지역경제문제를 심층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위해서 지역경제 분석과 관련되는 공간과 가격, 입지, 거시수요모형, 지역 간 거래와 요소이동, 지역성장, 지역 간 불균형 등에 대한 문제를 심도있게 검토하여 지역발전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의료NGO 이론과 실제
: 전통적으로 해외봉사와 국제협력 분야에 있어서 의료지원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 않았다. 특히 저개발국가에 대한 의료NGO의 활동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의료NGO와 해외의료봉사에 대해 그 의미와 정책 및 전략을 역사적 및 현상적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향후 의료NGO의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비영리재정관리
: NGO 재정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하면서도 안정적인 재원 조달과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가능케 하는 이론을 학습한다. 비영리단체인 NGO의 회계처리와 세무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개발NGO사례연구
: 국가, 제도 또는 시대적 상이함에 따라 나타나는 개발NGO의 다양한 개별 사례연구가 발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 사례연구는 개발NGO의 다양성 속에서 공동의 방향성을 찾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라시아의 이해  : 유라시아는 세계 4대 문명이 발달한 곳으로 세계문명사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한편 유라시아는 유목문명을 중심으로 서구기독교문명, 중동이슬람문명, 인도힌두교문명, 중국유교문명, 러시아슬라브문명 등 세계적 정착문명들이 상호교류와 문명들 간의 도전과 응전의 경쟁이 치열했던 지역이다. 본 과목에서는 유라시아문명사를 연구함으로써 인류문명과 문명현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유라시아 국제관계
: 유라시아 국가들의 대외관계와 외교정책결정, 수행과정 및 기조변화를 중심으로 국제관계를 살펴본다.


중동지역 정치경제사
: 중동 정치, 경제 체제의 특성과 변동과정에 관한 연구한다.


중앙아시아연구 세미나
: 중앙아시아 지역의 제 현상과 문제와 관련하여 중앙아시아지역의 역사, 문화, 정치, 사회 등에 대해서 폭넓게 공부함으로써 중앙아시아지역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증대시킨다.


중동지역연구 세미나
: 중동지역의 제 현상과 문제와 관련하여 중동지역의 역사, 문화, 정치, 사회 등에 대해서 폭넓게 공부함으로써 중동지역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증대시킨다.


카프카즈지역연구 세미나
: 본 세미나는 카프카즈 지역의 역사와 정치, 국제관계등 에 대해서 폭넓게 다룸으로서 카프카즈지역 전반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킨다.


종족갈등과 민족주의
: 소련 해체이후 유라시아 지역에 수많은 신생국가들이 설립되었으나 그동안 유명무실하던 다양한 소수민족들이 민족적 정체성을 찾아 민족주의 분리주의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통 기득권 세력에 대한 저항운동과 더불어 종족 간 갈등 또한 날로 증대되고 있다. 유라시아 지역에서의 이러한 종족갈등 양상과 종족갈등에 민족주의가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여 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법을 모색한다.


알타이문화권 비교연구
: 유라시아 대륙에는 알타이문화권으로 분류되는 역 50여개의 종족 및 민족집단이 중앙아시아, 시베리아, 카프카스, 서아시아 , 중국 등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투르크계, 몽골계, 만주-퉁구스계 등 우리 한민족과 유사한 알타이계 종족집단의 사회문화에 대하여 역사적 및 시대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이슬람시민사회론
: 이슬람시민사회를 비국가 사회조직 관점에서 접근하고 이슬람시민사회와 사회변화, 사회발전을 국·내외 경험적 사례분석과 함께 이론적 실천적 차원에서 접근하며 이슬람시민사회의 생성, 분화 그리고 그 역할을 연구한다.


지역연구방법론
: 지역연구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해외지역연구에 동원되는 사회과학적 및 인문과학적 분석방법의 기본 기준, 논리와 절차에 관해 개괄적으로 연구하고 학습한다. 개별국가 또는 지역을 연구하는 방법, 기법 및 그 논리를 다룬다. 사회과학 및 인문학의 제분야에서 선호되는 연구방법들이 지역학연구를 위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지금까지 지역연구에 도입된 기존 연구전략들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지역연구에 있어서의 방법론적 쟁점들을 논의한다. 또한 기존 연구전략들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시도로서 연구전략의 접합과 통합이라는 측면에서의 대안적 연구전략에 관해 논의한다.


지역경제분석방법론
: 지역경제 현상에 대한 기존의 정책 분석을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검토하고, 정책분석의 새로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유라시아 소수민족개론
: 체첸, 쿠르드, 타타르, 카라칼팍, 우이구르, 하자르, 티베트 등 유라시아지역의 소수민족과 관련된 제반 문제를 고찰한다.


유라시아 비교사회문화
: 유라시아 지역의 여러 나라들이 갖고 있는 문화들을 비교하여 그 본질을 파악하고 상호간의 관련성을 연구한다.


이슬람연구 세미나
: 9·11 사건 이후 중동지역과 이슬람문명에 대한 심도 있는 정보지식의 필요성과 인식의 변화가 더욱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중동 지역 및 이슬람문명에 대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이슬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카프카즈지역민족연구
: 카프카스 지역의 소수민족들의 역사를 이해하고 각 민족이 처한 상황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중동지역 국제관계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아랍 중동국가들은 제3세계 비동맹 그룹 내에서 갈수록 위상이 강화되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및 이란 이슬람혁명과 오일쇼크 이후 방대한 석유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중동지역은 국제관계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았다. 본 과목에서는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관계의 발달과 현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현지조사방법론
: 현지조사방법론은 학생들로 하여금 현지조사연구를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경험적 연구방법을 체득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며, 학생들이 교수의 지도하에 조사연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부과한다. 현지조사연구의 대상과 방법, 현지조사연구 계획서 작성법, 설문지 작성방법, 자료수집 방법과 유의사항, 컴퓨터를 활용한 자료처리 방법, 해석과 보고서 작성요령 등에 대해 공부하며 주로 실제 조사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항을 중점적으로 배운다.


종교근본주의
: 종교 근본주의는 종교영역에만 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거시적으로 이 세계의 정책과 안보에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진지한 논의가 요청되는 문제이다. 종교적 근본주의의에 대해 역사적 및 현상적으로 살펴보고 중동지역 및 유라시아 지역에서의 현상과 과제에 대해 연구한다.


NGO인턴십 1
:  국내 NGO 기관에서 제공하는 인턴십 과정을 통해 NGO활동을 현장에서 경험함으로써 NGO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제협력 및 해외봉사의 소양과 역량을 강화한다. 이 과목은 필수 과목이다,


NGO인턴십 2
: 국내 및 해외 NGO기관에서 실시되는 인턴십 과정을 통해 NGO활동을 현장에서 경험함으로써 국제협력 및 해외봉사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기독교세계관
: 세계관은 사상뿐만 아니라 지성 및 인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포스트모던시대를 맞이하여 상대주의적 관점이 절대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독 지성인으로써 어떠한 세계관과 영성을 가지고 세계를 바라보고 인류공동체 발전을 위해 어떻게 실천해야할 것인가를 공부한다.

 

성경신학 : 성경의 영감 및 권위 등의 문제를 취급하며, 현재 성경의 순서를 따라 각 책의 저자, 연대, 동기, 목적, 사상 등의 문제를 연구 정리하고 다양한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선교신학 : 서구에서 발달한 선교신학의 이론을 살펴보고 한국 및 제3세계 상황에 맞는 선교학적 이론과 방법론 및 전략을 연구한다.



평신도신학 : 오늘의 평신도들은 급변하는 사회 및 지구촌의 문제를 직시하고 통감하게 되었고 갈수록 평신도의 사회적 및 교회적 역할이 증대되어가고 있다. 현실에 비추어 그 성서적, 역사적, 신학적 위치와 기능 등을 연구하여 오늘의 교회와 인류공동체 발전을 위한 평신도 사역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선교역사 : 역동적인 기독교 선교 운동을 사도 시대부터 현대까지 성경적 및 역사적 관점에서 고찰하며 역사적 및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활동하는 선교단체, 선교 지도자들과 선교 운동을 분석 연구함으로써 미래를 향한 선교의 비전과 통찰력을 가지도록 한다.



실천신학 : 현대신학은 철학적 이론에 치중하여 사변적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 종교는 존재와 내세를 추구하지만 실천이 없다면 그 의미는 퇴색할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실천신학을 통해 실천적 지성과 영성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문인선교전략세미나 : 세계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전통적 선교는 점차 퇴색하고 있다. 종교적 관념론적 접근보다는 선교의 목적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현지 사회의 필요를 채워주면서 사회치유(social healing)통한 총체적 및 전인적(Hoilistic) 선교가 이루어져야한다. 이 과목에서는 최근 이러한 맥락에서 대안으로 급부상한 전문인선교에 대해 그 이론과 실제 및 전략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한국학세미나 : 한민족의 언어, 역사, 문화, 사회에 대한 개괄적이고 총체적인 이해를 통해 한민족 정체성을 함양함으로써 국제무대에서 정체성 있는 봉사자 및 활동가가 되도록 하며, 세계평화와 인류번영에 기여하는 한민족공동체 비전을 실천해 나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