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운영

 

1)


공통과목 및 전공과목 소요 취득학점


(1)
석사학위취득을 위한 필요사항


가.
공통과목  : 9학점


나.
전공필수  : 9학점


다.
전공선택  : 잔여학점


라.
언어능력 테스트 통과: TOEIC 700점 혹은 본교실시 언어테스트 80점 이상 


마.
석사학위논문 심사 통과 또는 연구보고서 통과

(2)
수료시기 및 학점


가.
각 학과의 수료를 인정하는 시기는 매 학기말로 한다.


나.
석사학위과정 학생이 수료하기 위한 최소 학점은 36학점 이상으로 한다.


다.
학생은 매학기 9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단, 논문지도 중인 기간은 3학점 이상을     이수할 수 있다.

(3)
학점인정


가.
이 대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에 국내외 타 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은 9학점까지 취득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나.
편입학생은 전적 대학원에서 이수한 교과목 및 취득학점을 심사하여 편입학이 허가된 학과에서 요구하는 교과목의 B0급 이상의 학점에 한하여 9학점 이내에서 인정할 수 있 다.


다.
학생들이 이 대학교가 인정하는 기독교NGO단체 및 유사기관 등에서 받은 전문교육 및 전문선교훈련에 대해서는 학과장이 검토하여 3학점 이내에서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2)


수강신청


(1)
수강신청은 매 학기 개시 전 소정의 기일 내에 당해 학기 수강교과목을 신청하여 승인을받아야 하며 본인이 직접 전산 입력하여야 한다.

(2)
사전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학생은 수강신청 변경기간 중 수강과목을 입력한다.

(3)
수강신청확인, 변경 및 정정 


가.
수강신청 확인, 변경 및 정정은 개강 후 1주일이내로 하며, 학생은 이 기간 중 수강신청에 대한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나.
수강신청 완료 후 수강과목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정정 기간 내에 해당 교과목교수와 담임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수정 전산 입력하여야 한다.


다.
수강신청 된 교과목을 정당한 이유 없이 수강하지 아니하였을 경우에는 그 교과목의 성적은 F로 처리한다.

(4)
수강이의신청


수강신청 최종확인서를 담임지도교수 또는 학과에서 수령하여 확인한 후 이상이 있을 때에는 "2일 이내"에 교무학생처에 이의 신청을 한다.

(5)
수강 불인정


가.
수강신청 없이 임의로 수강한 과목(수강신청최종확인서에 없는 교과목과 교과목이 있더라도 최종 수강신청 확인서상의 수강분반이 아닌 분반에서 수강한 교과목)


나.
수강신청 학점범위를 초과하여 신청한 말미 과목 및 수업시간 중복 수강신청교과목(교과목 번호가 낮은 1과목만 인정하고 높은 1과목은 수강신청을 무효 처리한다.) 

(6)
수강철회


수업일수 4분의 1선 이전에 담임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수강과목철회원(별지 제3호 서식)을 작성하여 교과목 담당교수를 거쳐 교무학생처에 제출하여 당초 수강신청한 과목을 철회할 수 있다.

(7)
수강신청 종료


수업일수 4분의 1선 이후에는 수강신청, 정정 및 변경을 할 수 없다.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는 기독교선교정신을 바탕으로 지구촌 변방에서 봉사할 국제NGO 전문인력을 배출하기 위하여 학문과 신앙의 실천적 통합교육을 실시하며, 실제현장의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전문지식이론과 더불어 실천적 실무능력을 동시에 배양하기 위하여 학제적 및 통합적 교육을 지향한다. 교육과정은 공통과목, 전공과목, NGO인턴십 및 졸업필수 언어능력테스트와 졸업 논문심사로 구성된다.

졸업에 필요한 학점은 총 36학점이며, 별도로 언어능력테스트와 졸업논문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1)
공통과목


가.

기독교세계관 및 봉사정신을 함양하기 위하여 기독교세계관, 성경신학, 선교신학, 평신도신학, 실천신학, 선교역사, 전문인선교세미나 등 8과목을 개설하며, 모든 학생은 최소 9학점을 수강하여야 한다. 


2)
전공과목


가.

교육과정은 국제지역학 전공과목과 국제협력학 전공과목으로 구분한다.



나.

모든 학생은 해외에서 기독교 NGO활동에 참여할 예비NGO 전문인력임을 전제로 이론과 실제의 통합적 교육이 가능하도록 학제적으로 전공과목을 개설한다.



다.

또한 저개발 국가 및 소수민족 내에서의 국제협력과 해외봉사의 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모든 전공과목은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한 학문과 신앙의 통합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정체성 있는 헌신적 인성과 영성의 함양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기독교세계관이 반영된 교육이 되도록 한다.



라.

이 대학원이 연구 및 교육 대상으로 하는 해외지역은 유라시아의 중앙아시아, 중동아시아, 카프카즈 및 인근 남시베리아 지역이다. 이 지역은 전통적이고 뿌리깊은 이슬람종교적 배경과 유목문명 생활양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중동아시아를 제외한 지역은 소비에트 사회주의 체제의 경험이 있다. 또한 소련 해체 이후 등장한 신생국가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150여개의 다민족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소수민족 문제, 민족분규와 종교근본주의 문제, 사회경제적 불안정이 장기화되면서 국제NGO의 활동이 갈수록 증대하고 있으며 세계평화와 자국 발전을 위해서 중장기적으로 국제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지역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이 지역에 대한 국내 전문가는 소수에 불가하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의 한국 국제NGO들의 활동의 수월성 제고를 위해서는 이 지역에 대한 지역적 전문성을 갖춘 NGO활동가들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장의 필요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이 되도록 한다.



마.

<학과> 이 대학원은 유라시아 지역에서의 국제협력 및 국제NGO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국제지역학과와 국제협력학과를 개설한다.



바.

<공통선택> 국제지역학과와 국제협력학과 소속 모든 학생들은 정체성 있고 헌신된 기독교적 인성과 영성함양을 위하여 ‘기독교세계관', ‘성경신학', ‘선교신학', 평신도신학‘, 실천신학', ‘한국학세미나' 등 8개 과목 중에서 12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사.

<전공공통필수> 모든 학생은 공통선택과목 과목을 수강하는 것 이외에 이 지역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NGO국제협력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서 ‘유라시아의 이해'와 ‘국제협력의 이해' 등 2개 과목을 전공공통필수로 이수토록 한다. 국제지역 전공자는 1학년 1학기에 ‘유라시아의 이해'를 수강하고 1학년 2학기에 ‘국제협력의 이해'를 수강하며, 국제협력 전공자는 1학년 1학기에 ‘국제협력의 이해'를 수강하고 1학년 2학에 ‘유라시아의 이해'를 수강하도록 한다. 



아.

<국제지역 전공선택> 국제지역학과 학생들은 유라시아 지역 지역전문가로써 전문적인 국제NGO봉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공선택 과목을 수강하도록 한다. 국제지역학과는 유라시아 지역을 나누어 중동아시아, 중앙아시아, 카프카즈 및 남시베리아 등 3위 하위 지역단위 전공분야로 구분되어 있다. 따라서 모든 학생은 졸업 후 진출할 지역에 따라 중동아시아, 중앙아시아, 카프카즈 및 남시베리아 단위지역 가운데 한 단위지역에 초점을 맞추어 국제지역학과 전공선택 과목 가운데 선별적으로 선택하여 수강하되 연차적으로 심화과목으로 이동하여 수강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그 단위지역에 필요한 NGO활동의 주제와 과제를 취급하는 과목을 국제협력학과에서 선택과목 중에서 선별적으로 선택 수강하도록 한다.



자.

<국제협력 전공선택> 국제협력학과 학생들은 수준높은 국제협력 및 국제NGO전문가로써 활동할 수 있도록 전공선택 과목을 수강하도록 한다. 국제협력학과는 ‘국제개발' 및 ‘국제NGO' 2개 단위의 하위 전공분야로 구분되어 있다. 따라서 모든 학생은 자신의 은사를 고려하고 이 중에서 한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전공선택 과목을 선별 수강하되 연차적으로 심화과목으로 이동하여 수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졸업후 진출할 지역에 따라 국제지역학과 선택과목 가운데 선별적으로 선택 수강함으로써 가능한 지역적 전문성도 확보하도록 한다.  이 대학원 교육과정은 각 학과 전공에 따라 년차적으로 전공분야의 전문성을 심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이론교육의 효율성과 해외 현장성을 고려하여 전공공통필수 과목과 전공선택 과목이 학년 및 학기별로 체계화되어 배치되어 있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은 지도교수와 상담을 거쳐 선택과목을 수강하도록 한다.

    차.  <국제지역-한국어교육전공 필수> 한국어교육전공 학생들은 국립국어원의 2급 인정을 위한 필수과목 18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차.

모든 학생은 전공선택 과목을 24학점 이상을 수강하여야 한다. 모든 학생은 타 전공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단 이 경우에는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거쳐야 한다.  



타.

<졸업이수 학점> 모든 학생은 공통과목 12학점 이상 및 NGO인턴십을 포함한 전공필수 과목 9학점이상을 포함하여 36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3)
언어시험


가.

모든 학생은 국제NGO 전문인력으로 해외현지에서 국제NGO 전문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영어와 현지 언어의 구사능력을 일정수준으로 습득하여야 한다.



나.

영어는 토익(TOEIC)시험 700점 이상을 취득하거나 학교에서 자체 실시하는 영어시험을 통과(80점 이상)해야 한다.



다.

국제NGO 전문인력으로 활동할 대상 지역의 현지어에 대해 학교에서 자체 실시하는 언어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4)
NGO인턴십


가.

모든 학생은 학과장의 승인을 득하여 국내외 기독NGO단체 및 관련단체에서 최소 3개월동안 NGO인턴십으로 활동하고 인턴십 활동보고서를 학과장에게 제출하면 전공필수과 목인 NGO인턴십1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나.

추가적인 NGO인턴십 활동을 원하는 학생은 학과장의 승인을 득하여 마지막 학기에 논문지도를 받으면서 NGO인턴십2를 이수할 수 있다. 



다.

해외현장학습을 원하는 학생은 국제NGO 해외봉사 실습요원으로 활동하기 원하는 국가와 단체에 대하여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최소 1개월 이상의 해외현장학습을 마친 후에 사역보고서를 지도교수에게 제출하면 지도교수가 해외현장학습(3학점)을 인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5)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


가.

위의 모든 요건을 이수했거나 이수할 예정인 학생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주제를 정하고, 학위논문을 작성하여 모든 교육과정을 수료하기 전 논문제출 기한 이내에 제출 하여야 한다. 교육과정 수료이후 24개월까지 지도교수의 승인을 득한 후 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나.

학위논문 주제는 지역연구 프로젝트 혹은 기독교 NGO단체 및 유사기관에서 활동한 ‘NGO인턴십' 또는 ‘해외현장학습' 경험을 토대로 연구 작성하도록 지도 권장한다.



다.

제출한 학위논문은 지도교수를 포함한 3명의 교수로 구성된 논문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하여야 한다.    



라.

학위논문 심사를 통과한 학생에게 국제학 석사학위증을 수여한다.

 


1. 교육과정 운영원칙


1)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하여 기독교NGO 국제협력 전문학과에 부합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2)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이론교육과 현장실무교육을 병행한 팀티
칭을 실시한다.


3)

건학이념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전문화된 특성화 교육과 수요자 중심적 교육을 실시한다.


2. 교육과정 기본계획


1)
기독교적 세계관과 인성교육


가.

기독교세계관을 함양하기 위하여 공통과목에 기독교세계관, 성경신학, 평신도신학,실천신학, 선교신학, 선교역사, 전문인선교전략세미나, 한국학세미나 등 8과목을 개설하여 최소 12학점을 수강토록 한다.



나.

재학기간 중에 국내 및 해외 NGO사회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며, 졸업 후에는 필수적로해외현장 파견봉사를 정례화 한다.



다.

교수 1인 당 학생 12명 단위로 팀을 구성하여 교수에 의한 멘토링을 강화하고 팀원 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케 한다.


2)
학제적, 현장문제중심 교육


가.

국제적, 지역적, 개별 국가적 차원의 다양한 현안문제를 중심으로 연구와 교육과정을 집중하고, 실질적인 문제해결의 도출을 지향케 한다.



나.

방법론의 학제적 접근을 통해 통합적이고 다차원적인 접근방식을 활성화 시키고, 모든 강좌에 토론식 교수법을 도입하여, 창의적 참여능력을 배양케 한다.



다.

모든 학생이 졸업 후 국제NGO 전문인력으로 활동할 해외 대상 지역에 대해 문제중심연구 공동프로젝트 형태로 연구를 수행하여 졸업논문을 제출하도록 한다.


3)
현장중심 교육 강조


가.

모든 학생들은 본 대학원과 협력교류협정을 맺은 국내NGO 및 국제NGO 또는 국제기구에 3개월(해외는 1개월) 이상 인턴십으로 참여하는 NGO인턴십 과목(3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나.

모든 학생들에게 해외현장에서 1개월 이상 실습 봉사하는 해외현장학습 과목(3학점) 이수와 해외지역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4)
세계평화 교육 강화


가.

비서구권 해외 현지대학 및 민간학술단체와 협력으로 세계평화를 위한 교수, 학생, 민간교류를 활성화하고, 각종 학술활동 및 국제평화 운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나.

전쟁과 테러리즘 및 분쟁지역 문제, 소수민족 문제에 비중을 둔 교과과정 및 내용을 운영한다.